연말정산 계약직 업무를 약 2개월 동안

하면서 알게 되었던 소소한 정보들을

공유하기 위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해요!

 

앞으로 직장인이 되어서도

알아두면 좋은 것 같아서

힘들지만 약 2개월의 경험?아닌

경험을 했답니다:)

 

 

연말정산

: 근로소득간이세액표를 통해 그 해 납부할 세금을 원천징수 하는데, 연말에 이 원천징수한 금액에서 덜 납부한 세금을 추가로 징수하고, 더 납부한 금액이 있는 경우 환급 받는 과정을 말한다.

 

 

* 원천징수 : 근로자 등이 자신의 소득에 대한 세금을 직접 신고 납부하는 대신 소득을 지급하는 자(국가, 법인 및 개인 사업자, 비사업자 포함) 등이 소득을 지급하면서 관련 세금을 미리 징수해 납부하는 제도.

 

원천징수 - 나무위키

일반적인 이자/배당 - 15.4%비영업대금의 이익 - 27.5%출자공동사업자의 배당소득 - 27.5% (항상 종합과세됨.)직장공제회 초과반환금 - 기본세율(연분연승법 적용)비실명 이자/배당소득 46.2% (금융회��

namu.wiki


 

국세청 연말정산 신고안내서 - 연말정산 소득/세액 요건표

연말정산 시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은 바로 대상자가 본인 및 가족이 많은지,

어떤 대상에 내가 해당되는 지 잘 확인하는 것이랍니다.

 

나이요건과 소득요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공제를 받을 수 항목도 있고, 각 요건 하나만 충족이 되면 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항목도 있기 때문에 유의해서 잘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:)

 


 

간소화 서비스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소득/세액공제 자료를 쉽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에요!

연말정산 기간이 되면 이 간소화 자료를 통해 본인의 공제 자료를 쉽게 조회하실 수 있답니다.

 

보통의 근로자분들은 귀속년도의 월 수를 모두 체크하시는 경우가 대부분 이시지만,

중도 입사/퇴사자이신분들은 체크 박스에 본인이 회사에서 근무한 월수만 체크해 주시면 된답니다:)

(이직하신 분들은 이전 직장에 연락을 하여 원천징수영수증을 함께 받아주시면 합산하여 연말정산하게 됩니다.)

 

또한 이 간소화 자료에도 나오지 않는 금액의 경우 본인이 따로 기관에서 영수증을 끊어서 추가 자료로 내 주시면 된답니다. 

 

[질문이 많으셨던 부분]

1. 교육비 세액 공제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나요?

: 교육비의 경우 본인 및 기본공제 대상자(연령제한X, 소득금액제한○) 을 위해 교육기관에 지급한 금액(직계존속 교육비는 대상이 아니에요!)이 해당이 된답니다. 취학전 아동,초중고 학생의 교육비는 지급액 300만원한도 X 15% 로 초등학교 1학년 입학할 아이들의 1,2월까지의 학원 교육비는 가능한 부분이에요, 또한 교복구입비는 1명당 50만원 한도로 해당됩니다~ 대학생교육비의 경우 지급액 900만원한도 X 15%, 근로자본인 및 장애인 특수교육비의 경우 지급액 전액 X 15% 공제대상이랍니다!

 

2. 의료비 세액 공제에 안경 구입비는?

: 일단 의료비 세액공제의 경우 본인 및 가족이 사용한 의료비의 합산 금액이 총급여의 3%가 넘어야 공제 대상이 되세요! 근로자가 기본공제대상자(연령제한X, 소득금액제한X) 을 위해서 의료비를 지급한 경우가 해당된답니다~ 보정용안경 및 콘텐트렌즈구입 시 50만원까지 공제가 된답니다! 꼭 안경점에서 영수증을 받아두세요:)

 

3. 의료비 세액 공제에 산후조리원비는?

: 산후조리원 비는 출산 1회당! 200만원이 해당됩니다:) 출산 장려를 위해서는 이런 공제 부분이 더 확대되어야 할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이에요:)

 


 

 

신용카드 공제의 경우 저어어어어엉말 많이 여쭤보시는 부분이셨어요:)

어떻게 쓰면 더 많은 혜택을 받는 걸까요? 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으셨는데

그럴 때마다 공제를 못받을만큼 그냥 적게 쓰는게 제일 좋아요,,,, 라고 

말씀 드렸답니닼ㅋㅋㅋㅋㅋㅋㅋㅋ

 

사실 신용카드 사용금액 공제는 총급여액의 25% 이상 사용분부터

적용이 된답니다!

 

그래서 본인의 신용카드 혜택이 더 좋을지 아니면 체크카드/현금영수증 등 공제액 혜택이 더 좋을지 판단하셔서 쓰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! 25% 이상 사용분부터 적용이 되기 때문에 저는 25% 금액까지는 혜택이 많은 신용카드를 사용하시고 이상 금액은 현금영수증이나 체크카드 등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: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이렇게 소소한 팁들을 설명해드렸는데요!

부족하지만 그래도 좋은 정보들을 공유하기 위해서

노력하는 W가 되겠습니다:)

 

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해요!

+ Recent posts